스튜어트(Stewart) 150인치 스크린과 소니 4K 프로젝터로 구축한 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경기도 가평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홈시어터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기존에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 중이셨으며, 새롭게 이사를 하시면서 전체적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전용룸에 설치해드렸습니다.

설치기에는 미국의 하이엔드 스크린 제조사 스튜어트(Stewart)의 2.35:1 비율의 150인치 액자형 스크린과 소니(Sony) 4K SXRD 프로젝터 VPL-VW590ES를 사용하였습니다. AV 앰프는 데논(Denon) 110주년 기념 모델인 AVC-A110을 선택하셨습니다. 홈시어터용 스피커는 고객님이 기존에 사용하던 7채널 스피커에 돌비 애트모스를 위한 오버헤드 스피커로 B&W(Bowers&Wilkins) CCM683 4개와 서브우퍼를 추가하였습니다. 홈시어터 시스템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DTS:X를 사용할 수 있는 7.1.4채널로 구성하였습니다.

고객님은 홈시어터 시스템과 하이파이 시스템을 동시에 운용중이셨는데, 기존의 하이파이 기기 중 프리앰프를 매킨토시(McIntosh) C2700 진공관 프리앰프로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설치 당시 인테리어 공사가 완료되지 않아 전체적인 시스템이 정리되면 향후 매킨토시 파워앰프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AV 플라자는 인테리어 설계부터 참여하여 전용룸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해드렸으며, 인테리어 공사 중 케이블 매립을 진행하고, 인테리어 공사가 마무리 된 시점에 최종적으로 시스템 설치 및 세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스튜어트 럭서스 디럭스(Stewart Luxus Deluxe) 액자형 스크린

설치기에 사용된 스튜어트 스크린은 1945년 창업 이래 하이엔드 스크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커스텀 사양의 스크린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럭서스 디럭스(Luxus Deluxe) 액자 스크린은 스튜어트 액자 스크린을 대표하는 모델로 전방향에서 고른 장력을 통해 스크린에 편평도가 높아 오랜 시간 사용해도 스크린이 울지 않고 최적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자유로운 커스텀 사양의 주문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설치기에 사용한 150인치 스크린은 고객님의 요청사항에 따라 2.35:1 규격으로 오더하였습니다. 시네마스코프 규격인 2.35:1 스크린은 해당 포맷으로 제작된 영화를 감상할 경우 더욱 강렬하고 임팩트 있는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Sony VPL-VW590ES 4K SXRD 프로젝터

소니의 VPL-VW590ES 4K SXRD 프로젝터는 네이티브 4K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1,800루멘의 밝기를 제공하며 새롭게 명암이 혼재하는 장면에서 밝은 곳을 더 밝게, 어두운 곳을 더 어둡게 표현할 수 있는 ‘다이내믹 HDR 인핸서(Dynamic HDR Enhancer)’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로젝터를 위한 X1 기술은 소니 프로젝터에만 제공되는 특화된 기능으로 이미 TV 등에 탑재되어 호평을 받고 있는 비디오 프로세싱 엔진을 프로젝터용으로 최적화하였습니다. 독자적인 SXRD 패널을 사용하여 깊고 풍부한 블랙, 영화관 같은 선명한 움직임, 자연스러운 영상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내열성과 내광성이 우수하여 안정적인 밝기를 보장합니다. 이외에도 전체 영상의 픽셀을 분석한 후 패턴 매칭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디지털 노이즈는 억제하면서도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는 리얼리티 크리에이션(Reality Creation) 기능을 이어받았습니다.


Denon AVC-A110 AV 앰프

데논 브랜드 창립 110주년 기념모델로 출시된 AVC-A110은 지금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모두 투입한 AV 앰프로 플래그십 모델 AVC-X8500H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AVC-X8500H 개발 당시 개발 기간과 부품 원가 산정, 부품 검증에 필요한 자원 등 다양한 이유로 채용하지 못했던 고음질화 아이디어를 모두 검토하고 사운드 관리자 다카하시 유키의 치열한 감성에 의해 재구성 한 제품이 AVC-A110입니다. 파워앰프는 최대 260W의 대출력을 제공하는 13채널 파워앰프를 탑재하였으며, 파워앰프 회로를 채널별로 독립시킨 모노리스 컨스트럭션 구성을 채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채널 간 크로스 토크, 진동에 의한 음질 영향을 배제함으로써, 채널 분리를 극한까지 높이고, 순도가 높은 리얼한 음장 재생을 실현하였습니다. 이외에도 8K/60p, 4K/120p를 지원하는 HDMI 2.1 입력을 제공합니다.

McIntosh C2700 진공관 프리앰프

매킨토시 C2700은 오랜 세월동안 인정받아 온 진공관 프리앰프의 유전자를 계승한 제품입니다. C2700은 진공관 프리앰프에 첨단 DA2 디지털 오디오 모듈을 채용하여 검증된 진공관 퍼포먼스에 더해 디지털 재생기능까지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새로운 DA2 모듈은 HDMI ARC 입력을 비롯하여 기존의 DA1 모듈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DA2 모듈은 새롭게 HDMI 입력을 지원하여 TV의 HDMI ARC 출력과 연결하여 TV 사운드를 스테레오 시스템을 통해 재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MI CEC를 지원하여 C2700의 리모컨으로 TV의 전원 및 볼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DA2 모듈은 DSD512 네이티브 재생을 비롯하여 384kHz/24bit PCM 재생이 가능합니다. DA2 모듈의 7계통 디지털 입력 외에도 9계통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하여 총 16계통의 입력을 제공하여 확장성을 높였습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인 고객님의 전용룸

스피커 설치 위치에 케이블 매립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런트 스피커를 제외한 5채널 스피커는 벽걸이 형태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리어백 스피커 위치에도 케이블을 매립하였습니다.

리어, 리어백, 오버헤드, HDMI 케이블 등을 모두 매립하였습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완료된 시점에 스크린을 설치하였습니다. 사진은 현장에 도착한 스튜어트 스크린입니다.

스크린 설치 위치에 우선 프레임만 조립하여 최종적인 설치 위치를 확인하였습니다.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2.35:1 비율의 150인치 스크린은 압도적인 스케일을 보여주었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스크린의 모습입니다.

16:9 비율의 스크린과 달리 2.35:1 비율은 더욱 웅장하게 느껴집니다.

스크린 우측 하단에는 스튜어트 스크린의 로고 플레이트가 있습니다.

좌측하단에는 스튜디오텍 비디오 레퍼런스 스크린 로고가 있습니다.

홈시어터 전용룸에 설치한 소니 VPL-VW590ES 4K SXRD 프로젝터

VPL-VW590ES는 1,800루멘의 밝기를 제공하는 홈시어터 프로젝터입니다.

VPL-VW590ES는 네이티브 4K 패널을 탑재하고 있으며, HDR 영상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스크린 하단에는 기기들을 설치한 오디오랙을 배치하였습니다.

데논 110 주년 기념 AVC-A110 AV 앰프

AVC-A110은 기존 플래그십 AVC-X8500H를 더욱 업그레이드한 제품입니다.

하이파이 시스템을 위해 선택하신 매킨토시 C2700 진공관 프리앰프

매킨토시 C2700 프리앰프에 홈시어터 시스템을 연계하여 세팅해드렸습니다.

고객님은 C2700에 내장된 DA2 DAC 모듈도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고객님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오렌더 네트워크 트랜스포트와 오가닉 DAC 제품

고객님은 기존에 2대의 턴테이블을 운용하는 동시에 다양한 카트리지를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기기들이 수납된 오디오랙은 타옥(TAOC)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스크린 하단에 설치한 센터 스피커. 홈시어터 스피커는 고객님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제품을 설치해드렸습니다.

리어/리어백 스피커 역시 고객님이 사용중이던 제품을 설치해드렸습니다.

천장에 설치한 오버헤드 스피커 B&W CCM682. 그릴은 전용룸 컬러에 맞게 검정색으로 도색해드렸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시연중인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마무리 단계라 정리가 되지는 않았지만, 고객님은 홈시어터 시스템에 대해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