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너스 파베르(Sonus Faber)와 매킨토시(McIntosh)를 매칭한 하이파이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제주 서귀포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께서는 기존에 하이파이 시스템을 운용 중이셨으며, 이번에 스피커를 추가하고 앰프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대대적으로 시스템을 리뉴얼 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기존에 아카펠라(Acapella) 트리올론 엑스칼리버(Triolon Excalibur)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운용 중이었지만, 다른 스타일의 스피커를 통한 음악감상을 위해 스피커를 추가하고 앰프를 업그레이드 하셨습니다.

설치에는 소너스 파베르(Souns Faber)의 릴리움(Lilium) 특주 버전인 화이트 에디션을 사용하였습니다. 릴리움 특주버전은 깔끔한 디자인과 유니크한 마감을 자랑하는 스페셜 에디션입니다. 앰프는 소너스 파베르와 베스트 매칭으로 꼽히는 미국 하이파이 제조사 매킨토시(McIntosh)의 플래그십 프리앰프 C1100, 플래그십 모노블럭 파워앰프 MC1.25KW를 사용하였습니다. 소스기기는 매킨토시 MCD600과 MB20 블루투스 트랜시버를 추가하여 음악성과 편의성을 모두 고려하였습니다.


Sonus Faber Lilium

소너스 파베르(Sonus Faber)에서 처음 컨셉화하고 아이다(Aida)에서 진화한 캐비닛 측면의 이중 곡률 아이디어는 동일한 형태 안에서 협력하는 2개의 분리된 정체성을 합친 ‘라이라(Lyra)’의 윤곽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얻은 결실입니다. 아이다에서 개발한 아이디어와 특허 그리고 자체 개발한 드라이버 유닛은 릴리움에 통합되었습니다. 릴리움은 음악에 담겨있는 큰 대비를 표현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소너스 파베르 릴리움 소개동영상

릴리움은 두께가 점차 증가하는 3개의 만곡 캐비닛 월로 넓은 레조넌스 스펙트림 시스템을 감소시키는 라이라 디자인, 경량 하드 페이퍼 컴포지트 샌드위치 콘 기술을 통해 강성을 극대화하고 음향적 비정형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튜닝된 260mm 인프라 우퍼, 최적의 시간/공간 퍼포먼스를 위해 진폭/위상 응답을 최적화한 비공진 디자인의 크로스오버 설계, 독자적인 에로우 포인트(Arrow Point) DAD(Damped Apex Dome) 트위터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McIntosh C1100

매킨토시(McIntosh) C1100은 프리앰프의 퍼포먼스와 럭셔리한 사양을 한 단계 진화시켰으며, 지금까지 생산된 모든 매킨토시 프리앰프 중 노이즈 레벨이 가장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전원부와 컨트롤부를 하나의 섀시에 그리고 오디오부를 또 다른 섀시로 분리시킨 2섀시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인 프리앰프와 달리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지만, 순수한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디자인입니다.

C1100은 컨트롤러와 진공관 프리앰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에 위치한 좌우채널은 듀얼 모노로 동작하도록 전기적, 기계적으로 분리되어 있어 궁극의 스테레오 분리도와 순도가 뛰어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2개의 유닛은 오디오 신호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외부 노이즈를 차단하기 위해 특수 제작된 고성능 케이블로 연결됩니다. 파워 컨트롤, 데이터 포트, 외부 컨트롤 단자는 C1100 컨트롤러에 있으며 듀얼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의해 컨트롤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였습니다. C1100 진공관 프리앰프는 6계통 밸런스 입력, 4계통 언밸런스 입력 그리고 MM, MC 포노 입력 등 총 12 계통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합니다. 출력은 밸런스, 언밸런스 각각 2계통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12개의 진공관(각각 6개의 12AX7a와 12AT7)으로 프리앰프가 동작합니다. 8개의 진공관으로 구성된 전작에 비해 진공관 4개를 추가하여 솔리드 스테이트 파츠의 의존도를 낮췄습니다. 앰프회로는 CMR(Common Mode Rejection)이 더욱 높아 인터커넥트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대폭 감쇠 시킵니다. 이외에도 홈시어터 패스스루(Home Theater Pass Through) 기능을 통해 기존 홈시어터 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이 가능합니다.


McIntosh MC1.25KW

매킨토시 MC1.25KW는 MC1.2KW의 후속기종으로 매킨토시 파워앰프 중 가장 강력하고 진보한 쿼드 밸런스드 파워앰프로 거듭났습니다. MC1.25KW는 싱글 채널에서 1,200W의 출력을 제공하지만, 전 고조파 왜곡은 0.005%에 불과하며 오토포머(Autoformer) 기술을 통해 2Ω, 4Ω, 8Ω에 최대 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C1.25KW는 전작에 비해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필터 용량이 50% 증가되어 저역 퍼포먼스가 향상되고 다이내믹 헤드룸이 상승하였습니다. 섀시 상단의 디자인은 전 세대 매킨토시 제품과 잘 매칭되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MC1.25KW에는 4개의 모노그램 히트싱크를 탑재하여 효율적인 열관리가 가능하며 전원을 켜고 곧 바로 음악을 틀어도 좋은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McIntosh MCD600

매킨토시 MCD600은 SACD/CD 플레이어로 8채널, 32ibt D/A 컨버터를 사용하여 쿼드 밸런스 모드로 동작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쿼드 밸런스 DAC는 8채널 DAC를 채널당 4채널씩 사용하며, PCM 32bit/384kHz 재생을 지원합니다. SACD와 CD의 재생은 물론 USB 드라이브의 음원 재생은 물론 사용자가 제작한 CD, DVD 데이터 디스크의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재생 가능한 음원은 AAC, AIFF, ALAC, DSD(최대 DSD128), FLAC, MP3, WAV(24bit/192kHz), WMA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정/가변 밸런스 및 언밸런스 출력을 제공하여 프리앰프 없이 파워앰프에 직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헤드폰 앰프를 내장하여 다양한 헤드폰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cIntosh MB20

매킨토시의 오디오파일용 블루투스 트랜시버(Transceiver) MB20은 매킨토시 제품은 물론 모든 홈 오디오 제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송신기능은 하이파이 기기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또는 스피커로 aptX HD 고해상도 오디오를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퀄컴(Qualcomm)의 저 지연(low Latency) 기술을 통해 블루레이 또는 TV 오디오를 하이파이 시스템을 통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MB20은 송신기 모드에서 110dB의 신호 대 잡음비(SNR)의 고성능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기(ADC)를 사용합니다. 블루투스 수신기능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을 포함한 모든 장치에서 블루투스를 통해 오디오를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수신기로 사용할 경우 MB20은 고성능 온보드 32bit/192kHz DAC를 사용합니다.


소너스 파베르 릴리움, 매킨토시 C1100, MC1.25KW 시연동영상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아카펠라 트리올론 엑스칼리버(좌)와 소너스 파베르 릴리움(우)

소너스 파베르 릴리움은 대형기지만 2미터가 넘는 아카펠라 스피커 옆에 있으니 상대적으로 작아보입니다.

고객님은 소너스 파베르 릴리움 특주 모델을 선택하셨습니다.

매킨토시 C1100, MC1.25KW, MCD600, MB20

소너스 파베르와 베스트 매칭으로 꼽히는 매킨토시와의 조합입니다.

오디오파일용 블루투스 트랜시버 MB20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소너스 파베르와 매킨토시 매칭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