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Y님의 ELAC 과 TAGMclaren를 이용한 멀티채널 시스템

신림동 Y님의 ELAC 과 TAGMclaren를 이용한 멀티채널 시스템



이상기후인지 비가 하루걸러 하루씩 오는군요. 날씨도 선선해지고 벌써 가을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은 설치기가 아닌 가정 방문기입니다.  신림동에 거주하시는 Y님은 자영업을 하시고
있는 오디오 메니아 분입니다. 








































신림동 Y고객님의 사용하신 거실멀티채널 시스템 기기리스트
(아래 제품명을 클릭하면 관련 제품으로 이동합니다.


  메인 스피커


    ELAC CL330JET 오센틱


  센터 스피커

    ELAC CENTER 203JET

  리어 스피커


    ELAC CL310JET


  리어 센터 스피커


    ELAC XL 센터


  파워앰프


    TAGMclaren 100*5R 5체널


  프로세서


    TAGMclaren AV32R EX PLUS 7.1


  인티앰프


    ARCAM FMJ A32


  DVD플레이어


    PIONEER DV-755AI


  HD셋탑박스


   메크로 MDR-100


  스카이라이프 셋탑


   삼성 스카이라이프 세탑박스


  스피커 케이블


   AUDIOQUEST CV-4


 






















신림동 Y고객님의 사용하신 방2채널 스테레오 시스템 기기리스트
(아래 제품명을 클릭하면 관련 제품으로 이동합니다.


  스피커


    Dynaudio Confidence C1


  프리앰프

    Mark Levinson No.26SL

  파워앰프


    MILESTONE POWER M2500S


  CD플레이어


    Meridian 588


  오디오랙


    AUDIODECO ZEUS No.10408



 



ELAC CL330JET


 


우선 거실에 마련하신 멀티체널 시스템을 살펴 보면 메인 스피커로는 ELAC의 CL330JET 입니다.
하이파이용으로 만들어진 스피커이지만 멀티체널 제생에도 아주 좋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특히 330JET에 채용되어 있는 JET 트위터는 JET라 불리는 트위터는 제조사의 설명에 따르면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Air Motion Transformer)로, 주름 모양의 다이어프램을 신축시켜 발음하는 밴딩 웨이브 타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리본 타입 트위터와는 외형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특성과 소리 경향을 가진다. 리본 타입 트위터는 낮은 임피던스로 인해 매칭 트랜스를 이용해야만 하지만, JET는 보이스 코일의 패턴이 전면 진동판 뒤쪽에 주름 모양으로 길게 자리하고 있어서 자체 저항이 3.5Ω으로 측정되었다. 그 뒤쪽에 마그네트가 장착되어 있는 구조로 일반 진동판이 전후 운동을 하고 있는 데 비해 JET는 좌우로 진동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유닛 제조 회사로는 유일하게 Eton사의 ER4 트위터가 JET와 같은 방식인 에어 모션 리본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이 JET 트위터방식인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방식의 트위터는 생산 가격이 너무 비싸 고가의 하이엔드 스피커에 체용되고 있다.
이 JET 트위터의 장점으로는 일반 박형 리본 트위터와는 달리 재생음의 깊이와 여운, 촉촉한 윤기가 돋보이지만, 고가로 인해 많이 쓰이지는 않고 있다.    만약 우퍼 구경이 약간 큰 구성이었다면 전혀 패시브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트위터 그 자체로도 사용할 수 있으리만큼 3㎑에서부터 2차 필터 형태의 감쇄 곡선을 그리며 강하하고 있다.그림1   유닛을 자체 제작하는 회사인 만큼 불필요한 대역은 자로 잰듯 잘라내 버리는 극도의 경제성과 고도의 치밀함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리본형 트위터와 다르게 장시간 감상시에도 비곤함을 느끼지 않으면서 리본트위터에 장점을 살릴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음색역시 일반적인 리본트위터의 인위적인 소리보다는 자연스러움이 강조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ELAC의 JET 트위터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LAC CL330JET 바이와이어링  바인딩 포스트


인클로저는 알루미늄 합금인 듀랄류민을 절삭하여 만들었고 이 인클로저는 보기와는 다르게 공진을 느끼기 힘들고 불필요한 통울림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ELAC 3시리즈는 크리스탈 같이 투명한 소리를 얻어낼 수 있다.
또한, 알류미늄 인클로저에 자동차 페인팅 마감으로 마치 잘 빠진 스포츠카를 보는듯합니다.


 


 



 


 



ELAC CL310JET 스피커


리어스피커로 사용된 스피커는 330jet 의 동생격인 310jet 입니다. 330과 같은 구조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소리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330jet 의 가격 때문에 310JET를 많이들 찾으시지만 우선 악기의 수가 늘어나면 310과 330의 소리에 차이는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310JET가 가격대 성능 좋습니다만 다만 330과의 가격 적인 한계를 극복하기는 힘들겠죠. 특히 이 메인 스피커 와 리어, 센터 모두 jet 트위터를 장착하고 있어 신포멧인 sacd나 dvd오디오 재생시에 그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ELAC XL 센터 스피커 모습입니다.


리어 센터는 ELAC 의 시네마 시리즈 센터 스피커인 XL 센터 스피커입니다. 이 XL센터 스피커는 국내에 없어서 못팔정도로 인기가 있으나 조만간 수입될 예정이 없어 아쉬음을 더 주네요.
또한, 전용의 브라켓이 들어 있어 사진처럼 벽면에 바로 달수도 있습니다.
보통 시네마1,2 사용하시는 분들이 메인 센터 스피커로 사용하고 남는 큐브 스피커를 리어센터로 사용하시더군요.
하여간 6.1체널이나 7.1체널시 후방 리어센터용으로 그만입니다.

이제 앰프 소스 기기들을 하나 하나 살펴 보면



 



 



테그멕라렌의 파워앰프와 프로세서


 


파워앰프와 프로세서는 테그멕라렌 사의 100*5R 멀티체널 파워앰프와 AV32R EX PLUS 7.1체널 프로세서를 사용하시고 있습니다. 이 테그의 AV32R EX PLUS 는 7.1체널을 지원하며 또한 DVDAUDIO 와 SACD 입력이 가능하 아날로그 5.1바이페스 기능이 있고 또한 전체널 192kHz/24 bit DAC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기적인 부분 말고도 프로세서와 직접 인터넷을 연결하여 HDCD 나 최신 음장모드 등을 다운받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한번 사면 그 기기에 대하여 업글을 할수 없었던 부분을 인터넷을 통하여 프로세서에 직접 연결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테그 프로세서의 가장큰 특징은 소리의 왜곡없는 자연스러운 녹음을 그대로 들려주는 프로세서 입니다. HIFI 2체널 재생시에도 상당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캄인티 앰프와 파이오니어 DVD플레이어 셋탑박스등입니다.


 


또한 아캄 FMJ 인티앰프는 테그 파워가 5체널 파워앰프에 아캄 FMJ 2체널 인티앰프를 바이페스 시켜 2체널을 추가로 구동하셔서 총 7체널을 이용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DVD플레이어는 파이오니어의 유니버셜 플레이어인 755AI 입니다. 가격대 성능면이나 모두 만족스러운 플레이어입니다.

세탑은 구형 모델이긴 하지만 아직도 가격대 성능 좋은 메크로의 MDR-100 입니다.


방에 꾸미신 시스템을 보면



또한 방하나로 2체널 하이파이용 시스템으로 구성하셨습니다. 스피커는 다인오디오의 Confidence C1 북쉘프 스피커 입니다.
컨트어 시리즈의 상급 시리즈로 C1은 컨피던스 막내 모델이기도 합니다.
독창적인 디자인과 유닛 기술을 기반으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지만 다인 오디오 스피커 자체가 약간 호불호가 하는 면도 없지 않지만 훌룡한 스피커임은 확실합니다.
다만, 공간적으로 작은방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지 않아 있다는 점과 스피커와 마찬가지로 걸맞은 앰프와 소스 기기가격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 부담되지요.

프리앰프는 마크레빈슨의 NO”26SL 입니다. 마크의 명기중 하나인 이 프리앰프는 나온 지 10여년이 지난 프리앰프이지만 메니아분들 사이에서 아직도 상당한 인기를 차지 하고 있는 프리앰프 입니다.
마크만에 약간 기름진듯한 음색을 하이엔드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파워앰프는 국내 소닉크레프트사의 마일스톤 파워앰프입니다. 2체널로 250W 을 출력을 가지고 있는앰프로 요즘 인기 많은 기기중 하나 입니다.

CDP는 메르디안사의 588CDP 입니다. 메르디안사의 가장 인기 있는 CD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풍부한 음색에 아나로그틱한 부드러음을 겸비하고 있는 CDP로 가치 있는 CDP라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조합의 구성을 들으면서 상당한 매력있는 소리임은 분명하나 공간적인 면과 기기상의 매칭에서 약간의 아쉬움은 있었으나 뛰어난 시스템임은 확실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에 달려 있는 파나소닉 프로젝터 입니다. 모델명을 정확히 보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요즘 많이 사용되는 AE시리즈는 아니고 데이터급의 프로젝터 입니다.

좋은 시스템에 저 역시 좋은 음악감상하였습니다. 가정방문에게 협조해주신 Y님에게 감사드립니다.


 


 



WWW.AVPAZA.CO.KR
ⓒ Hometheater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