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프리시전(CH Precision) 11년을 돌아보다, 플로리안 코시 인터뷰

지난 2009년 5월 플로리안 코시(Florian Cossy)와 티에리 히브(Thierry Heeb)가 자신들의 이름 앞글자를 딴 CH 프리시전(CH Precision)을 설립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회사 설립 전 골드문트(Goldmund)에서 오디오 제품의 연구, 개발을 맡았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에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득 찼던 그들은 지난 11년 간 상당한 명성을 쌓아 올렸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CH 프리시전의 지난 11년을 돌아보고 설계와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Q: CH 프리시전의 개발진은 엔지니어이자 오디오 애호가로서 하이엔드 오디오, 디지털 신호처리, 고정밀 디지털 컨버터 등의 놀라운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자사의 라인업을 크게 확장하였습니다. CH 프리시전의 첫 번째 제품은 무엇인지, 그리고 목표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A: 우리는 골드문트를 떠난 후 CH 프리시전을 설립하기 전까지 10년간의 시간동안 오디오 및 계측분야의 OEM 개발업체 겸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CH의 첫 번째 제품 D1 SACD/CD 트랜스포트/플레이어로, 지터를 최소화하기 위한 커스텀 디지털 회로설계와 별도의 동기화 섹션을 통한 다중 클럭 설계 등 확실히 우리는 디지털 기기에 장점이 있으며, 아날로그 부분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CH 프리시전의 베스트셀러 제품은 무엇입니까?

A:
C1 DAC/디지털 프리앰프입니다.

Q: 그렇다면 아날로그 컴포넌트인 P1 포노 프리앰프는 어떻습니까?

A: 놀랍게도 결과는 고무적입니다. 처음에는 픽업 카트리지의 전류입력에 대한 개념이 시장에서 이해되지 않는 것처럼 보였지만, 적절한 카트리지를 사용하면 특히 다이내믹 레인지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사실상 픽업 입력은 카트리지의 모든 신호전력을 전류로 끌어옵니다.


CH 프리시전 P1 포노 프리앰프

Q: CH 프리시전 풀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왜 이렇게 많은 컴포넌트가 필요합니까?

A: CH 프리시전의 제품은 모듈방식을 통해 각 기능을 최적화하고 표준화된 섀시 및 케이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은 정밀도와 마감처리가 필요하며, 이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외주 생산 제품의 불량율을 고려하면 결국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유리하게 됩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최고의 음질을 구현하는 것이며, 우리가 만든 음질을 분석하기 위해 스피커, 턴테이블, 케이블, 스탠드, 보조장치 등을 비롯한 모든 제품은 최고의 제품만을 사용합니다.

Q: 어떤 스피커를 사용하나요?

A:
우리는 여러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지만 자연스럽게 우리의 전자제품과 유사한 품질의 디자인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CH 프리시전 제품 벤치마크 테스트에 사용되는 스피커는 매지코(Magico), 괴벨(Geobel), 스텐하임(Stenheim) 등이 있습니다.


CH 프리시전 제품 테스트에 사용하는 매지코 스피커

Q: 대역폭, 왜곡 또는 위상과 같은 일부 기술적인 매개변수를 다른 것보다 높게 평가하나요?

A: 아닙니다. 음질을 극대화할 때 발생하는 이러한 매개변수의 자연스러운 조합만 있습니다.

Q: P1 포노 프리앰프는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P1은 L1 라인 스테이지 프리앰프 다음으로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베스트셀러는 C1입니다.

Q: P1을 살펴보니, IC 칩이 아닌 선택된 개별 트랜지스터 회로를 사용하는 카트리지의 비정상적인 가상 접지 ‘전류 입력’을 고려할 때, MC 카트리지가 이 부하에 전자적으로 감쇠되나요?

A: 글쎄요. 카트리지가 프리앰프 입력저항을 통해 전류를 구동한 다음 전압을 측정하는 대신 카트리지의 모든 전류가 가상 접지 입력으로 직접 흐릅니다. 여기서 이 개별 트랜스 임피던스 이미터 커플링 스테이지는 P1에서 80dB의 최대 신호대 잡음비(S/N)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존의 전압입력과 광범위한 부하를 제공합니다. 모든 제품의 신호경로는 완전히 분리된 구성요소를 사용합니다.

Q: P1은 얼마나 다재다능합니까?

A: P1에는 전압입력에 대한 부하를 최적화하는 자동화된 교정 기능과 모든 입력에 대해 올바른 게인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법사를 제공합니다. 또한, P1에는 3개의 입력이 있습니다. 2개는 전류(Current) 모드이고, 1개는 전압(Voltage) 모드입니다. 유일한 옵션은 non-RIAA EQ 필터입니다.

Q: CH 프리시전 제품을 설계할 때 주요 목표는 무엇입니까?

A: 낮은 노이즈와 낮은 왜곡, 그러나 과도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넓은 리니어 대역폭과 약간의 네거티브 피드백 수준으로 설계를 제한하는 것이 기본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과되는 매개변수 없이 모두 최적의 밸런스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오디오 시스템에 적합한 경우 사용자는 앰프에 대한 네거티브 피드백을 안전하고 실질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앰프의 네거티브 피드백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이며, 일반적으로 처음 나타나는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루프와 중첩 또는 하위 루프 피드백 경로가 모두 있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 자체에 대해 합의된 견해는 더 복잡한 설계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 프리시전 사용자는 케이블과 스피커를 더 잘 맞추기 위해 앰프의 작동조건을 미세 조정할 수 있으며, 고조파 왜곡 스펙트럼과 수치 왜곡은 모두 약간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저는 이것이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CH 프리시전 제품 생산라인

Q: CH 제어앱은 안드로이드 전용입니다. 애플버전은 왜 지원하지 않습니까?

A: 우리는 애플용 앱을 추가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CH 제어앱은 저렴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편리하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 앱은 매우 복잡한 오디오 시스템을 위한 원격 제어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고객이 시스템을 주문할 때 무료로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의 소프트웨어는 간단한 제어 메뉴와 고급 제어 메뉴를 모두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 설치에는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우리 제품들의 복잡하고 깊이 있는 구성이 가능한 특성은 여러 스택 메뉴와 무수히 많은 매개 변수를 포함한 최초 설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금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CH 제어앱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Q: 내장된 진동방지 적층 및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우리는 원치 않는 진동을 제어하는 것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제품의 설계를 시작할 때부터 이러한 설계 측면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내부 섀시가 모서리 지지대에서 떠 있고 내부가 서루 상호 작용하지 않는 높은 잠재력의 내장 기둥 적층 시스템을 함께 제공합니다. 주 전원부 역시 전자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케이스 내부에 별도로 플로팅됩니다. 이를 통합 스탠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더 많은 외부 지원을 추가하면 음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Q: 디지털 오디오 장치 사이에 내부 단계와 외부 연결에 사용되는 커스텀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있습니까?

A: 예. CH-Link HD가 있습니다. CH-Link HD는 모든 형식과 샘플링 레이트를 소스기기와 대상 기기간에 기본형식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dCS를 포함한 다른 회사와 마찬가지로 당사의 D1 SACD/CD 플레이어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고정밀 클럭, 제어장치 및 DAC와 같은 여러 추가 외부 장치를 통해 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SACD 트랜스포트는 좋은 턴테이블과 마찬가지로 기계적으로 적절하게 분리되는 반면,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더 짧은 신호경로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접지는 기본 디지털 접지와 섀시 레퍼런스 그리고 아날로그 접지가 엄격한 접지 계층 구조로 구분됩니다.

특수 저 노이즈 레퍼런스 클럭회로를 사용하여 낮은 지터에 중점을 두었으며 장치 전체에서 LVDS(Low Voltage Differential Signalling) 데이터 연결방법을 오랫동안 사용해왔습니다.


CH-Link HD 보드

Q: A1.5 파워앰프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A: A1.5는 A1을 확대한 버전이며, 새로운 전원 트랜스를 탑재하기 위해 더 큰 케이스를 사용합니다. 전원부 용량은 기존 A1의 1kVA에서 1.7kVA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A1.5 역시 다른 CH 프리시전 제품과 마찬가지로 전원트랜스는 케이스 내에 자체 절연 서스펜션을 사용합니다.

Q: 이번에는 출력 스테이지에 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스피커와 케이블에 대한 미세 조정을 위한 사용자 가변 게인과 네거티브 피드백 기능이 있는 출력 스테이지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 여기서 우리는 제로 로컬 피드백 옵션과 함께 채널당 5쌍의 상보 실리콘 출력 트랜지스터를 사용합니다. 이 복합 출력 앰프 회로는 본질적으로 리니어하게 설계되었으며, 0.1Ω의 고유 출력 임피던스를 갖도록 설계되었으며, 약간의 네거티브 피드백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2개의 솔더 조인트만 약 0.12Ω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이러한 작은 값이 어떻게 누적되는지 그리고 0.1Ω의 낮은 출력 임피던스 수치를 원근감 있게 표현하는 것은 놀라운 부분입니다. 전원 전달을 통한 열 추적은 매우 안정적인 바이어스 작동을 위해 트랜지스터 다이에 통합되었으며, 이러한 ‘5단자’ 트랜지스터의 온도에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강력한 작동 중에도 열 지연이 없으며 바이어스는 매우 안정적입니다. 크로스오버 왜곡을 최소화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적당한 출력 스테이지 바이어스만으로 냉각됩니다.
우리는 비정상적일 정도로 일관된 음질결과를 고려합니다. 이 점에서 로우 피드백 클래스 A 진공관 앰프의 특별한 소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CH 프리시전 M1 파워앰프 내부

Q: 스피커와 스피커 케이블의 출력 매칭은 어떻게 합니까?

A: 파워앰프에는 무선 주파수 억제를 위한 2개의 초소형 밸런스드 에어 코어 출력 초크가 있습니다. 입력 스테이지 필터는 700kHz~400kHz(-3dB)까지 고유 대역폭을 약간 줄입니다. 음악 대역폭(예를 들어 50kHz)에는 매우 적합합니다.

Q: 그렇다면 기존 A1에 비해 개선된 점은 무엇입니까?

A:
A1.5의 경우 A1의 1kVA의 전원 트랜스 용량이 거의 두 배에 가까운 1.7kVA로 늘어났으며, 여유 있는 전원공급을 통해 저역의 파워와 다이내믹 레인지의 감각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생각합니다.

Q: 피드백과 출력 임피던스의 주요 효과는 무엇입니까?

A: 공칭 0.1Ω 출력 임피던스(4Ω 댐핑 계수 40)는 스피커/크로스오버 임피던스와 미묘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소리는 들리지만 비 침습적인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우 안정적인 파워앰프 내부에서가 아니라 스피커로 인해 피드백 설정으로 얼마나 미묘한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네거티브 피드백 옵션은 왜곡을 극도로 낮은 수준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2차 주문 제품은 0.1%에서 0.01로 감소). 앰프 전면 패널이나 태블릿 앱을 통해 다양한 설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CH 프리시전 L1 라인스테이지 프리앰프

Q: L1 라인스테이지 프리앰프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A: 프리앰프는 통과하는 신호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하며, 특히 볼륨 조절은 설계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L1에는 선택된 저항을 사용하여 R-2R 래더를 완성했습니다. 래더의 프로그래밍 된 조합은 매우 넓은 99.5dB 범위를 제공하며 0.5dB의 고정밀 조절 단계를 제공하여 20비트 스텝 분해능에 근접합니다. 차동 밸런스 버퍼는 레벨 제어 오디오를 구동 및 수신하고 입력신호의 잔류 DC에서 가청 클릭을 방지하고, 만약 존재할 경우 DC가 초 저 노이즈 서보를 통해 교정합니다.

파워앰프에 대한 라인출력 오디오 신호는 DC 커플링되며, 여기서 원치 않는 DC 바이어스는 저역 해상도가 약간 흐릿한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차단 캐패시터 옵션이 있는 경우(특정 소스에 필요한 경우 사용자 전환) 연결 시스템의 DC 드리프트는 몇 초의 긴 시간 상수를 갖는 비침습 서보에 의해 주기적으로 교정됩니다. 이 서보는 가청 주파수보다 훨씬 낮게 설정하였습니다.

CH 설계는 또한 최상의 신호대 잡음비를 위해 풀 밸런스 설계를 사용하며, 모든 제품은 밸런스 방식으로 연결되지만, 우리는 높은 표준에 대한 SE 싱글 엔디드 대안도 제공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우리의 목표 중 하나는 시스템을 ‘크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음악을 재생하지 않을 때 스피커에 귀를 가까이해도 조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파워앰프, RCA, XLR 입력 범위 및 50Ω BNC 포함).

마지막으로, 최고의 즐거움을 위한 플로리안 코시의 팁: 온 몸으로 음악을 느끼려면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조명을 최소한으로 줄인 어두운 방에서 들어보세요.

※ 위 인터뷰는 CH 프리시전 홈페이지에 게재된 것으로 하이파이 크리틱(Hifi Critic)과 진행한 인터뷰를 번역 및 재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