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프리시전(CH Precision) L1, M1.1을 중심으로 한 하이파이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부산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풀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30년 이상 하이파이 시스템을 사용해 오셨으며 이번에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단행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안방을 전용룸으로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이번 설치기에 사용한 제품은 스위스의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사 CH 프리시전(CH Precision)의 L1 라인 스테이지 프리앰프, M1.1 스테레오 파워앰프를 사용하였으며, 스피커는 프랑스의 스피커 제조사 포칼(Focal)의 스칼라 유토피아 에보(Scala Utopia EVO), 디아블로 유토피아 컬러 에보(Diablo Utopia Colour EVO)를 매칭하였습니다.

소스기기는 영국의 하이파이 제조사 린(Linn)의 클라이막스 LP12(Klimax LP12)와 전용 전원장치 라디칼(Radikal) 그리고 포노앰프는 독일의 하이파이 제조사 옥타브(Octave)의 포노모듈을 매칭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덴마크의 하이파이 제조사 오토폰(Ortofon)의 최상위 카트리지인 MC 안나 다이아몬드(MC Anna Diamond)를 사용하였습니다. SACD/CD 플레이어는 영국 하이파이 제조사 dCS의 30주년 기념 한정판 SACD/CD 플레이어 비발디 원(Vivaldi One)과 로시니(Rossini)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를 사용하였습니다.


CH 프리시전 L1 라인 스테이지 프리앰프

듀얼 모노럴 라인 스테이지 프리앰프 L1은 최고의 음질과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리앰프는 주요기능인 소스선택과 볼륨제어 외에 오리지널 오디오 특성과 신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L1은 퓨어 클래스 A, 초 저 노이즈, 고대역폭 전송, 풀 밸런스드 트랜지스터 기반으로 설계하였습니다. L1의 입력단자는 모노럴 작동의 8개 입력, 스테레오 작동의 각 채널당 8개 입력, 모노럴 작동의 16개 입력 중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1 프리앰프 후면

볼륨단은 각 채널에 대해 밸런스 모드로 동작하는 2개의 R-2R 래더 네트워크를 통해 볼륨을 제어합니다. 엄격한 공차를 제공하는 고급 금속 필름 레지스터를 비롯하여 빠른 스위칭과 왜곡 없는 아날로그 스위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레벨조정을 제공합니다. 볼륨은 20비트 R-2R 래더 네트워크를 통해 -100dB에서 +18dB까지 0.5dB 단계로 118dB의 볼륨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아날로그 신호경로를 사용하여 각 채널은 자체 보드에 물리적으로 장착되어 누화에 대한 최상의 내성을 보장합니다. 이외에도 고음질 전송을 위한 설계와 기술을 대거 탑재하고 있습니다.


M1.1 스테레오 파워앰프

CH 프리시전 M1.1 스테레오 파워앰프는 1 시리즈의 가장 강력한 앰프로 개발되었으며, 지난 2014년 스테레오 사운드 그랑프리 수상을 시작으로 다수의 수상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CH 프리시전이 처음 출시했던 A1 파워앰프에서 구현된 첨단 기술을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켜 더욱 강력한 구동력과 고음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M1.1은 스테레오 모드에서 채널당 200W(8Ω) 출력을 제공합니다.


M1.1 스테레오 파워앰프 후면

M1.1은 신제품 A1.5 파워앰프 개발과정에서 얻은 캐패시터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M1의 전원부를 개선하여 새로운 레퍼런스 파워앰프로 거듭난 제품입니다. 기존 M1은 100,000uF 용량의 정류 캐패시터를 탑재했지만, M1.1은 120,000uF으로 용량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M1.1은 M1의 넉넉한 전원공급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욱 세련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M1.1은 커스텀 사양의 2,200VA 용량의 전원 트랜스를 탑재하여 앰프 출력 스테이지에 충분한 파워를 제공합니다. 탄탄한 전원부를 바탕으로 구동이 까다로운 그 어떤 스피커도 자연스럽게 구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dCS 30주년 기념으로 발매한 한정판 비발디 원(Vivaldi One) SACD/CD 플레이어

dCS 비발디 원 한정판 SACD/CD 플레이어는 SACD, CD 디스크 재생 외에도 다양한 외부입력과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능, 룬 레디(Roon Ready), MQA 디코딩 등 현존하는 모든 파일형식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비발디 원은 dCS 창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전 세계 250대 한정으로 발매되어 소장가치를 더욱 높였습니다. 비발디 원은 4개로 구성된 플래그십 비발디를 단순히 하나로 만든 제품이 아닌 특별한 튜닝을 거쳐 분리형 모델에 필적하는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여기에 로시니 클럭 제너레이터를 매칭하여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린 클라이막스 LP12

린 손덱 클라이막스 LP12(Linn Sondek Klimax LP12) 턴테이블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600~4,000만원까지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 설치한 제품은 최상위 옵션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풀 옵션 제품입니다. 클라이막스 LP12의 구성은 손덱(Sondek) LP12 바디, 킬(Keel) 서브섀시, 에코스 SE/1(Ekos SE/1) 2세대 톤암, 카로우셀(Karousel) 베어링 업그레이드 키트, 라디칼(Radikal) 전원공급장치 및 스피드 컨트롤러로 조합하셨습니다. 안정적인 회전과 철저한 진동억제, 최상급 암보드 KEEL 등의 구성으로 LP12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카트리지는 오포폰의 최상위 제품인 MC 안나 다이아몬드 MC 카트리지를 사용하였습니다.


옥타브 포노 모듈

옥타브 포노 모듈은 트랜스가 아닌 헤드 앰프에 의한 MC 포노 프리앰프로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옥타브 포노 모듈은 진공관과 솔리드 스테이트 디바이스를 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회로는 MC 입력부에 있어 최적의 선택사항으로 진공관만을 사용했을 때 보다 노이즈가 억제되고 저출력 MC 카트리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리드 스테이트 회로를 통한 MC 입력을 활용하기 위해 새롭게 진공관의 최적 신호범위에서 조작하는 진공관 RIAA 이퀄라이저 단을 개발하였습니다. RIAA EQ 회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HP500SE 프리앰프의 포노부 진공관 회로를 기본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옥타브 포노 모듈은 다양한 모듈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CH 프리시전 라인 스테이지 프리앰프 L1

CH 프리시전 L1 프리앰프는 전원부 추가, 모노 확장 등이 가능합니다.

CH 프리시전 1 시리즈의 디자인을 이어받은 L1 프리앰프

CH 프리시전 M1.1 스테레오 파워앰프

M1.1 스테레오 파워앰프는 채널당 200W(8Ω)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M1.1은 스테레오 파워앰프에서 모노블럭 파워앰프의 업그레이드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CH 프리시전 L1, M1.1에 매칭한 포칼 스칼라 유토피아 에보(좌)와 디아블로 유토피아 컬러 에보(우)

린 손덱 클라이막스 LP12(Linn Sondek Klimax LP12) 턴테이블

최상위 모델답게 에코스 SE/1 톤암과 킬 서브섀시 등 최고급 옵션을 적용하였습니다.

린 클라이막스 LP12에 사용한 오토폰 MC 안나 다이아몬드(Ortofon MC Anna Diamond) MC 카트리지

린의 최상위 톤암인 에코스 SE(Linn EKOS SE)

린 클라이막스 LP12와 매칭한 옥타브 포노 모듈(Octave Phono Module)

린의 최상위 전원공급장치 라디칼(Radikal)

dCS 30주년 기념 한정판 비발디 원(Vivaldi One) SACD/CD 플레이어와 로시니(Rossini)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

dCS 비발디 원은 SACD/CD 재생 외에도 네트워크 스트리밍, 룬 레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단행한 시스템인 만큼 고객님의 만족도는 무척 높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