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Yamaha) GT-5000 턴테이블을 사용한 아날로그 소스기기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서초구 반포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홈시어터와 하이파이 시스템을 함께 운용하고 계셨으며, 이번에 턴테이블을 업그레이드를 원하셨습니다. 다양한 턴테이블을 청음하기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셨고, 최종적으로 제품을 선택하셨습니다.

설치에는 야마하(Yamaha)의 플래그십 턴테이블 GT-5000을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덴마크 오토폰(Ortofon)의 카덴자 레드(Cadenza Red)를 MC 카트리지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GT-5000 전용 더스트커버 DCV-5000을 사용했습니다. GT-5000은 AV 플라자의 프로모션 기간에 구입하셔서 카덴자 레드 카트리지와 더스트커버는 사은품으로 무상 제공되었습니다.


Yamaha GT-5000

GT-5000은 GT-2000 시리즈 이후 36년 만에 발매한 턴테이블 플래그십 모델로, 고유한 디자인 컨셉인 ‘GT(Gigantic & Tremendous)’ 사상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무, 무게 및 두께는 최신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캐비닛과 플래터, 암베이스 등을 거대 중량화 했으며, 전기적 피드백을 구동계에서 완전히 배제한 쿼츠 제어 AC 동기식 모터를 통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또한 심플한 구조의 퓨어 스트레이트 톤 암 등을 도입하였습니다. 캐비닛은 두껍고 큰 편으로 546×395×120mm, 무게 14.3kg을 자랑합니다. 고밀도 바 아티클 보드를 4층 적층 압착한 블록을 만들고 부품을 배치할 부분을 깎아내었습니다.


GT-5000에는 놋쇠를 깎아낸 이너플래터를 사용합니다.

캐비닛이 크고 두꺼운 이유는 그 위에 탑재하는 중량급 플래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0.92t·cm2의 관성을 받아 질량과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목질계 소재 특유의 균일함과 빠른 소리의 감쇠 특성 역시 고음질에 기여합니다. 플래터는 놋쇠 깎아낸 직경 143mm, 무게 2kg의 내부 턴테이블과 알루미늄 절삭의 직경 350mm, 무게 5.2kg의 메인 턴테이블을 쌓은 2층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금속 자체에도 고유 진동이 존재하지만, 이종 재료를 조합하여 서로의 고유 진동을 억제한다. 황동과 알루미늄의 조합은 실제로 청취 테스트를 통해 재료를 선택하였습니다.


GT-5000에 탑재된 모터

정확한 회전을 위해서 석영제어로 생성된 정확한 정현파를 이용한 24극 2상 AC 동기식 모터에 의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존에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이었지만, 벨트 드라이브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무거운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목적은 전기적인 피드백을 없애기 위해서였습니다. 피드백을 걸면 자연계에는 없는 움직임이 점점 소리가 누락되어 음질이 나빠집니다. 피드백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원래 피드백이 없는 동기식 모터 벨트 드라이브에서 회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회전과 아날로그다운 소리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회전수는 33 1/3, 45rpm을 지원합니다.


GT-5000에는 숏 타입 퓨어 스트레이트 톤암을 사용합니다.

톤암은 암 스타일러스(바늘), 외팔보, 지점이 일직선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중량적·역학적 균형이 뛰어난 숏 타입 퓨어 스트레이트 톤 암을 채용하였습니다. 헤드 쉘은 교환이 가능합니다. 암 파이프 부는 테이퍼드 카본 파이프(외부)과 구리 도금 알루미늄 파이프(내부)를 조합한 이중 구조를 채택하였습니다. 각 소재의 특성을 살려 고강성·저공진 특성 및 높은 노이즈 차폐 효과를 제공합니다. 스트레이트 암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트랙킹 에러는 좌/우 위상차와 추적과 오류 왜곡을 사용하여 보완하였습니다.


GT-5000 후면. 밸런스(XLR) 출력단자를 제공합니다.

외장은 천연나무에 블랙 마감을 사용합니다. 플래터 외주의 스트로보를 없애고 전원 온/오프, 회전/정지, 회전 수 전환의 3개의 원형 버튼을 윗면에 배치하여 GT 시리즈 직계의 심플한 디자인을 이어받았습니다. 메인 플래터의 오른손 정면의 원통형 돌기는 디스크에 바늘을 내릴 때 손바닥이 플래터 외주에 닿는 것을 방지하는 핑거 레스트. ±1.5%의 범위에서 회전 수를 조정할 수 있는 피치 컨트롤 노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뒷면의 전용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플래시 라이트와 플래시 시트를 제공하여, 재생 전 회전수의 확인 및 조정이 가능합니다.


GT-5000은 윈드 벨 특허로 제작한 특제 다리를 사용합니다.

절연체는 윈드 벨(Wind Bell)의 특허로 제작한 신형 특제 다리를 사용하여 저음역의 진동을 차단하면서 고음의 유익한 진동을 살리며, 업계 최초로 특수 입체 스프링 구조를 채택하였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야마하 GT-5000 턴테이블의 모습입니다.

야마하 GT-5000은 풀 사이즈 이상인 546mm 폭의 거대한 위용을 자랑합니다.

GT-5000에는 9인치 숏 암을 제공합니다.

GT-5000에는 오토폰 MC 카덴자 레드 카트리지를 장착하였습니다.

더스트 커버를 장착한 GT-5000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턴테이블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