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Intosh MTI100 – 매킨토시가 작정하고 만든 올인원 턴테이블

턴테이블 전성시대다. 이는 최근 5년간 필자가 리뷰한 소스 기기를 봐도 잘 알 수 있다. 처음에는 DAC이 압도적이었지만 이후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넘어가는가 싶더니 2년 전부터 턴테이블이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클리어오디오 Performance DC, 어쿠스틱솔리드 Solid Wood MPX, 프로젝트오디오 175 Vienna Philharmonic, 베르그만 Magne TT, 데논 DP-400, 크로노스오디오 Kronos Audio Pro, 레가 Planar 1 Plus, 야마하 TT-N503, 엘락 Miracord 50 등이 기억에 남는다.
그런데 새로 출시되는 턴테이블 중에서는 ‘올인원’이 대세다. 톤암과 카트리지가 기본 장착된 것은 물론이고 포노스테이지, 인티앰프, 블루투스, 심지어 네트워크 트랜스포트까지 집어넣었다. 턴테이블로 타이달(Tidal) 음원을 스트리밍하는 날이 올 줄은 꿈에도 몰랐다. 이번 시청기인 미국 매킨토시(McIntosh)의 MTI100도 예외는 아니다. 매킨토시에서는 아예 이 턴테이블 이름을 ‘Integrated Turntable’로 명명했다. 블루투스와 MM포노스테이지, 클래스 D 앰프, 헤드폰 앰프, 동축과 광, RCA 입력까지 갖췄다. LP와 디지털 음원을 듣기 위해 필요한 것은 스피커뿐이다.
 
MTI100 기본 팩트 체크 
 
MTI100 탄생과 관련해 매킨토시 수입사인 로이코 관계자가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줬다. 2년 전 새로운 컨셉트의 턴테이블 제작을 매킨토시에 먼저 제안했는데, 그것이 오롯이 반영돼 나온 것이 MTI100이라는 것이었다. 블루투스, 포노스테이지, 인티앰프, 진공관, RCA 입력, 광/동축 입력 등 요구 사항이 많았지만 이것이 모두 반영됐다고 한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블루투스 기능은 반드시 들어가기를 바랐다고 한다.
m02.jpg

MTI100은 기본적으로 AC 싱크로노스 모터가 고무벨트로 3.18kg의 알루미늄 플래터를 돌리는 벨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이다. 33.3회전과 45회전 선택은 모터 위의 퓰리에 손으로 벨트를 옮기는 방식. 위가 33.3회전, 아래가 45회전이다. 플래터 베어링은 스테인리스 스틸 볼과 폴리에텔에텔 케톤(polyetherether ketone. 내열성이 뛰어난 열가소성 수지) 트러스트 디스크가 맞닿는 구조이며, 케이싱(bushing) 재질은 그라파이트/청동이다.m03.jpg

9인치 알루미늄 튜브 톤암은 끝에 카운터웨이트가 달린 스태틱 밸런스 방식. 일체형 헤드쉘에는 알루미늄 캔틸레버를 쓴 수미코(Sumiko)의 Olympia MM 카트리지가 기본 장착됐다. 출력전압은 4mV, 부하 커패시턴스는 100~200pF, 부하 임피던스는 47k 옴. 이미 출고 전에 VTA(20도), 침압(2.0g), 아지무스, 안티 스케이팅이 모두 세팅된 상태다. 카트리지는 스타일러스(310649SP)만 교체할 수도 있다.m04.jpg

다른 기능은 외관과 함께 살펴본다. 우선 ‘McIntosh’라는 알루미늄 양각 로고가 붙은 전면에는 오른쪽에 6.3mm 헤드폰 출력 단자가 붙어있다. 매킨토시가 자랑하는 ‘High Drive’(하이드라이브) 헤드폰 앰프로 구동된다. 상판을 보면 9.3mm 두께의 강화유리 위에 둥근 노브 2개가 왼쪽에 있다. 위가 스탠바이 및 뮤트, 볼륨 조절 노브, 아래가 입력 선택(포노, 블루투스, 동축, 광, Aux) 노브다. 리모컨도 기본 제공된다.  

m05.jpg

오른쪽 톤암 옆에는 내장 프리단을 책임지는 2개의 쌍삼극관 12AX7이 보호 그릴 안에 장착됐다. 나중에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필자가 보기에 MTI100 소릿결에 큰 영향을 준 주인공이 바로 이 12AX7이다. 4개 대표 쌍삼극관 중 전압 증폭률(뮤)이 100으로 가장 높은 진공관이다(12AT7 60, 12AY7 40, 12AU7 17). 프리단 앞에 붙는 MM 포노스테이지는 바깥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매킨토시에 따르면 섀시 내부에 쉴딩처리된 박스 안에 담겼다. 내장 클래스 D 앰프는 8옴에서 50W, 4옴에서 80W를 낸다.

 m06.jpg

후면은 왼쪽부터 블루투스 안테나(블루투스 4.2), 입력단(광, 동축, RCA), 출력단(서브우퍼), 스피커 연결용 바인딩 포스트, 펌웨어 업그레이드용 USB 입력단, 전원 인렛 순이다. 블루투스 및 디지털 입력단이 있다는 것은 MTI100 내부에 DAC이 들어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최대 24비트/192kHz PCM 음원을 아날로그 신호로 컨버팅할 수 있다. 무게는 15.2kg.

  
MTI100의 좌표 
현재 매킨토시에서는 4종의 턴테이블을 만날 수 있다. 가격과 성능으로 보면 플래그십 MT10부터 시작해 MT5, MTI100, 그리고 MT2 순이다. 올인원 제품인 MTI100만 MM 카트리지가 달렸고, 나머지는 MC 카트리지가 장착됐다(MT10은 0.5mV 저출력, MT5와 MT2는 2.5mV 고출력). MT10, MT5, MT2는 아날로그 RCA 출력만 갖춘 순수 턴테이블이다. 포노스테이지도 없다. 이들 4기종을 표로 간략히 정리해봤다. 
m07.jpg
블루투스, RCA 입력 테스트
 
MTI100의 부가기능부터 테스트해봤다. 스피커는 B&W의 805 D3. 우선 필자의 스마트폰 S10에 저장된 나윤선의 ‘Mystic River’ WAV 파일(Immersion)을 블루투스로 들어보니, 목소리와 악기의 앞뒤 레이어감과 그 정확한 정위감에 깜짝 놀랐다. 음 하나하나를 똑 부러지게 짚고 넘어간다는 인상. 블루투스 리시버, 내장 DAC, 12AX7 프리 전압 증폭단, 클래스 D 전력증폭단이 아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다. 음이 가볍지 않고 제법 묵직한 점도 마음에 든다. 
 
m09.jpg

계속해서 아르네 돔네러스의 ‘Antiphone Blues’ FLAC 파일(Antiphone Blues)을 들어보면, 블루투스가 맞나 싶을 정도로 음수가 많고 음끝이 부드러운 점이 눈에 띈다. 비교적 스케일은 작지만 이를 벌충할 만큼 밀도감이 꽤 높은 재생음, 기복 없이 성숙한 음이다. 이 밖에 파이프 오르간이나 색소폰의 음색과 질감이 잘 느껴지는 것을 보면 역시 12AX7에 대한 매킨토시의 노하우는 대단한 것 같다. 참고로 매킨토시의 플래그십 프리앰프 C1100에도 12AX7이 6개나 투입됐다.

이번에는 후면 RCA 입력단으로 CD를 들어봤다. CDP는 매킨토시의 SACD/CD 플레이어 MCD350. ‘The Absolute Sound’ 샘플러 SACD 1번 트랙 ‘Rondeau’를 들어보면 역시 블루투스보다 음의 입자감이 곱고 밀도감이 더 높다. 시청 공간을 음들이 거의 꽉 채운 느낌. 흔히 연상되는 클래스 D의 서툴고 빈틈 많으며 거친 촉감도 없다. 레베카 피전의 ‘Spanish Harlem’(The Raven)에서는 디테일한 보컬과 피아노 고역, 제법 묵직한 베이스의 저역, 기대 이상으로 안으로 들어간 퍼커션의 존재감이 눈길을 끈다. 대충 구색만 갖춘 블루투스나 RCA 입력단이 아니었다. 

LP 본격 시청
 LP 본격 시청에는 B&W의 706 S2를 동원했다. 2웨이 스탠드 마운트 706 S2는 1인치 카본 돔 트위터와 6.5인치 컨티늄(Continuum) 콘 미드 우퍼를 장착했으며, 공칭 임피던스 8옴(최저 3.7옴)에 감도 88dB, 주파수응답 특성 50Hz~28kHz(+,-3dB)를 보인다. 권장 앰프 출력은 8옴에서 30~120W. 
m10.jpg

총평

 사실 블랙 섀시에 두터운 상판 강화유리, 그 사이를 뚫고 나오는 녹색 로고와 진공관 불빛을 접했을 때부터 필자의 마음은 요동쳤다. MTI100은 그냥 누가 봐도 매킨토시인 것이다. 톤암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재미는 없지만 그 만듦새 자체는 어디 흠잡을 데가 없었고, 수미코 Olympia MM 카트리지는 생각 이상으로 찰진 아날로그 사운드를 들려줬다. 내장 포노스테이지, 12AX7 프리단, 클래스 D 출력단이 유기적으로 짜인 덕분일 것이다. 여기에 블루투스로 스트리밍 음원을 마음껏 즐길 수 있고, 여차하면 CDP와 연결해 CD까지 재생할 수 있다. 과연 매킨토시가 작정하고 올인원 턴테이블을 만들면 이 정도 결과물이 나오는구나 싶다.
출처 : HIFICLUB.CO.KR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