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악(Teac) PE-505 듀얼 모노럴 포노 이퀄라이저 입고 및 전시

티악(Teac)의 포노 이퀄라이저 앰프 PE-505가 AV 플라자에 입고 및 전시되었습니다. PE-505은 MC 카트리지의 밸런스 입력을 지원하는 듀얼 모노럴 풀 밸런스 입출력 회로구성의 포노 이퀄라이저 앰프입니다.

PE-505는 레코드에 녹음된 소리를 그대로 재생한다는 목표로 개발하였으며, 음반 제작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레코드 바늘의 미세한 신호를 음질의 손실없이 증폭, 정확한 RIAA 포노 이퀄라이저를 통해 레코드 표면에 새겨진 원음의 정확한 재생을 추구한 제품입니다. 정밀 리아(RIAA) 보정 회로 외에 데카(DECCA), 콜럼비아(COLUMBIA)의 EQ 커브에 대응합니다. 또한 MC 카트리지는 물론 MM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 있어, 레코드와 카트리지에 맞춘 정확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티악 PE-505 포노 이퀄라이저

PE-505는 헤드 앰프, EQ(RIAA) 앰프 최종 출력단의 버퍼 앰프에 이르기까지 전단에서 밸런스 입출력 회로구성으로 카트리지에서 출력된 미세한 신호의 순도를 유지하면서 증폭 및 이퀄라이징합니다. 언밸런스(RCA)는 입력 직후부터 차동전송으로 변환합니다. 밸런스 출력의 오차를 흡수하여보다 정확한 음악 재생을 실현하는 차동 출력 평균화 회로를 탑재. + 출력, – 출력을 차동 앰프로 구성하여 더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음악신호를 재생합니다.


PE-505는 풀 밸런스 회로설계로 밸런스 입출력을 제공합니다.

고정밀도 RIAA EQ 회로는 새롭게 개발한 NF 형 EQ 앰프회로로 RIAA 편차 ±0.05dB 이하를 달성하였습니다. RCA 입력(MM)에서 106dB, XLR 입력(MC)에서 86dB의 S/N 비를 제공하며, 잔류 노이즈 전압은 MM 10μV, MC 85μV의 높은 스펙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RIAA 외에 모노 레코드 재생 시 DECCA와 COLUMBIA의 두 가지 OLD EQ 커브에 대응. RIAA, DECCA, COLUMBIA에 각각 독립적인 EQ 회로를 마련하였습니다.


PE-505는 RIAA, DECCA, COLUMBIA EQ 회로를 제공합니다.

MM 카트리지는 부하 용량 전환, MC 카트리지는 부하 저항 전환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MC 카트리지는 부하 저항 측정기능을 탑재하고 측정(Measure) 키를 누르면 케이블을 포함한 카트리지의 부하 저항 값이 미터에 표시되므로 적절한 부하저항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6Hz 이하의 서브 소닉의 성분을 검출 미터로 알려 서브 소닉 미터 기능과 불필요한 가청 범위를 벗어난 저음을 컷 하는 서브 소닉 필터(17Hz, -24dB/oct)를 탑재합니다.


PE-505는 다양한 세팅항목과 측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DEMAG 포지션에서 레코드를 약 30초 재생하는 것만으로, MC 카트리지와 승압 트랜스의 자화된 철심을 소자하여 본래의 음질을 회복하는 간이 소자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티악의 포노 이퀄라이저 PE-505가 AV 플라자에 입고되었습니다.

PE-505 전면. 입고된 제품은 블랙색상입니다.

PE-505는 티악의 500 시리즈 제품과 동일한 크기와 디자인을 이어받았습니다.

중앙에는 서브소닉, 임피던스 표시를 위한 미터를 제공합니다.

PE-505 전면 좌측. 전원 스위치와 MC/MM 카트리지 부하를 설정하는 노브가 위치합니다.

중앙에는 서브소닉/임피던스 미터가 위치합니다.

전면 우측. EQ 커브를 선택, 입력단자(XLR/RCA) 선택, 모노모드, 서브소닉 필터 스위치가 있습니다.

PE-505의 전원 스위치는 기존 500 시리즈와 동일합니다.

우측의 노브와 스위치도 대칭 디자인으로 설계하였습니다.

PE-505는 에소테릭의 E-02 포노 이퀄라이저에서 지원하던 기능을 이어받았습니다.

PE-505는 동급 포노 이퀄라이저 제품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PE-505 후면

PE-505의 밸런스/언밸런스 입력단자

출력 역시 밸런스/언밸런스를 지원합니다.

PE-505의 발은 에소테릭의 3점 지지방식의 핀 포인트 풋을 이어받았습니다.